Grow your YouTube channel like a PRO with a free tool
Get Free YouTube Subscribers, Views and Likes

지리산을 수십 번 간 사람도 잘 알지 못하는 지리산 10대 전설의 암자┃1200m 오지 산골에서 40년 째 홀로 수행하고 있는 스님┃가을에 파묻힌 외딴 암자┃한국기행┃

Follow
EBS Documentary

※ 이 영상은 2019년 11월 5일에 방송된 한국기행 그리워라 가을 소리 2부 들리나요 마음 소리의 일부입니다.

가을볕에 비쳐오는 투명한 마음

지리산 노고단으로 향하는 등산객들을 뒤로하고 우리는 외딴 산길로 향했다.

깊은 산속 외딴 암자에서 만난 법종 스님, 40년째 이곳에서 홀로 수행 중인 스님에게 물, 바람, 새소리 등 자연의 소리는 벗이 되어가고 있다.

스님의 하루는 새벽 예불로 시작된다.

예불이 끝나면 샘가 낙엽을 쓸고, 한 톨이라도 놓칠 세라 정성껏 쌀을 씻어 공양을 준비한다.
낡은 양초와 폐지를 이용해 아궁이에 온기도 더하는데.
지루하리만치 반복되는 산중 암자의 일상 또한, 스님에겐 수행의 한 부분만 같다.

“둥근 건 자기가 둥근 줄 모른대요. 남이 보고 둥글다고 하지. 허허허”

단조로운 여백 같은 스님의 하루, 40여 년 수행의 날들로 채워진 그 여백은 오히려 묵직한 울림을 전한다.

이 가을과 함께 깊어가는 마음 소리에 귀 기울여 보자.

✔ 프로그램명 : 한국기행 그리워라 가을 소리 2부 들리나요 마음 소리
✔ 방송 일자 : 2019.11.05

#골라듄다큐 #한국기행 #산골 #오지 #자연인 #불교 #암자 #절 #철학 #스님 #인생

posted by bencilahu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