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 real, active and permanent YouTube subscribers
Get Free YouTube Subscribers, Views and Likes

감사습관이 큰 성공을 이룬다 / 감사메모 / 엄남미

Follow
책도리TV

인생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지금 당장 종이와 펜을 꺼내들고 감사메모하라.”


한국에서 감사를 가장 잘 실천하는 국내 1호 습관 컨설턴트의 행복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삶이 풍성하고 부유하고 행복해지려면 매일 아침, 저녁, 혹은 수시로 감사 메모하라.”라는 저자의 메시지는 강력하다. 수많은 사람들의 삶이 기적같이 바뀌었다. 병이 나았고, 부자가 되었으며, 꿈을 이루고, 꿈에 그리던 전원주택에서 살게 되고, 사랑하는 연인을 만나게 되고, 결혼에 골인하고, 부부관계와 자녀관계가 극적으로 행복하게 바뀌고, 시험에 합격하고, 정교수 임용에 떨어졌는데 다시 붙는 놀라운 일이 일어난다는 감사편지를 매일 받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날 때 지긋지긋한 하루가 시작되었다고 불평한다. 하루의 시작이 아침이고, 계절의 시작은 봄이다. 시작이 좋으면 하루가 즐거워진다. 아침에 일어날 때 불평대신 감사메모를 스마트폰에다 입력하거나 종이에 남겨보자. 지금 있는 그대로 자신의 존재가 얼마나 감사하고 풍족한지 알게 될 것이다. 행복의 마법 공식은 바로 감사 메모장에 있다.




책 속으로


훗날 에디슨은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

“나는 귀머거리가 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귀가 들리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모든 소리가 차단되어 연구에 몰두할 수 있었습니다. 조용히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한답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해 연연해하지 말고 그대가 가진 것들이 없었더라면 어땠을지 생각해보라.”라며 이미 가진 것에 대해 감사하게 여기라고 말했다.


붓다는 “현재 나는 내 생각의 소산이다.”라고 말해다. 감사하는 감정은 언제나 좋은 것을 끌어당긴다. 상대방의 작은 행동이나 세상의 좋은 모습에 감사하면 더 좋은 것들을 끌어당기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에 조건을 달면서 좀 더 돈을 많이 벌어야, 지금보다 더 나은 집에 살아야, 좀 더 나은 직장에 다녀야, 자년들이 더 공부를 잘해야 감사하고 행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지금보다 더 좋은 집에 이사를 가더라도 잠시 행복할 뿐, 시간이 지나면 불만이 생긴다. 남보다 더 넓은 집을 가지지 못해 불평한다. 지금 이 순간에 만족하고 감사하며 행복해 하지 않으면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은 찾기 어렵다.


마티유 리카르는 “사람들이 이유 없이 감사하며 마음을 차분히 하고, 하루 20분 명상하면 모두 다 행복해질 수 있다고 말한다.” 이유 없이 행복해지기 위해선 마음을 잘 단련할 필요가 있다. 조용히 명상하거나 삶에서 감사한 순간들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이유 없이 행복할 수 있다.


“네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것들에 대해 감사하기 전까진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것이다.”

감사하는 마음은 삶의 모든 것들을 녹아버리게 만든다. 부정을 제거하기 때문에 사랑을 볼 수 있게 한다. 생로병사의 고통도 이길 수 있는 감사의 마술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마사 워싱턴은 미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의 아내다.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저는 어떤 상황에 놓인다고 해도 여전히 즐겁고, 감사하며 행복하게 살기로 했습니다. 행복이나 불행은 많은 부분 우리가 처한 상황이 아니라 마음가짐에 달려있다.”


감사하는 마음을 조금 이용하면 삶이 조금 바뀐다. 하지만 감사실천을 매일, 매 순간 한다면 삶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바뀔 것이다.


현재 이 순간에 감사하고 오늘을 행복하게 살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감사는 모든 문제의 해결책이다. 부정적인 감정이 드는 순간, 감사의 마음으로 전환하면 모든 문제가 녹아 없어진다.


최근 엔도르핀보다 수천 배 더 강력한 다이돌핀이란 호르몬이 밝혀졌다. 웃거나 긍정적인 생각과 사랑을 할 때 뇌 속에는 알파파와 엔도르핀이 동시에 분비된다. 알파파는 건강, 활력, 여유, 웃음을 준다. 웃음과 감사는 장수의 묘약이다.


장자도 어린 시절 불우한 환경에서 자랐지만, 정신만큼은 자유로웠다.

“나의 힘과 능력으로 어찌해볼 수 없는 일이라면 담담하게 감사히 운명을 받아들인다. 상황에 저항하지 말고 순응한다. 세상에 변하지 않은 것은 없다. 이 세상 만물, 천지는 때가 이르기 전까지는 존재하지만 때가 이르면 눈 깜짝할 사이에 우리 곁을 떠난다. 그러니 집착할 것이 뭐가 있겠나.”


긍정 심리학의 대가 마틴 셀리그만 박사는 “인간의 긍정적인 특성을 다 살펴본 결과, 감사를 잘 하는 사람들이 웰빙지수가 가장 높다.”고 말했다.


감사 일기는 공유하면 할수록 긍정 에너지가 읽는 사람들에게 전파된다.


감사와 사랑 표현은 웬만한 영양제보다 효과적이다. 좋은 인연을 끌어당기는 기본 단위가 가정이다. 부모가 먼저 행복해져서 자식들을 잘 키우고 싶다면, 서로에게 짧게나마 자주 감사 메모를 해서 전달하는 게 좋다.


지금 힘들다면 그것도 감사할 점이다. 좋은 시절뿐 아니라 어려운 시절도 지나고 보면 감사로 바뀐다. 누군가에게 받은 것에 긍정의 씨앗으로 감사를 한다면 그것이 반드시 에너지 질량 보존 법칙에 의해서 돌아오게 되어 있다.


감사하는 마음은 언제나 행복한 감정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불평하는 마음은 더 많이 가지지 못해서, 더 좋은 곳에 있지 못해서, 지금 상황이 만족스럽지 못해서 나온다. 그 부정적인 마음은 생활할 때 언제나 장애로 작용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는다.


감사와 긍정 정서는 역경을 극복하는 회복력의 자양분이자 전제조건이다.


진정으로 평화로워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지금 일어나는 일에 감사하며 지금에 사는 것이다. 평화롭지 못할 때조차 감사에 집중하면 모든 문제가 사라진다.


건강함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사람이 부자다. 아무리 부자라도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된다. “감사하는 마음은 운동처럼, 백신이며, 항암제이며, 해독제이자 항균제이다.”라고 존 헨리 조엣 작가가 말했다.


매일 아침이든 저녁이든 감사 메모를 꼭 5분만 하겠다고 마음을 정하고 실천한다면 삶의 모든 것들이 달라보이게 될 것이다. 주변 인연들이 찾아온다. 마음은 평온하고 행복해진다. 가족 관계가 달라질 것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도, 행복하기 위해서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는 ‘감사 메모장’이다.


살면서 무엇을 하더라도 만족하지 못하고 불평이 많았고, 허전했던 저자에게 감사 메모장은 기적을 선물한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많은 행운을 얻은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행복을 얻는 방법을 실천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제는 안다. 손에 종이와 펜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감사메모를 하면서 삶이 준 많은 선물들에 감사할 수 있다. 매일 하루에 한 개라도 감사의 감정을 가지고 감사 노트를 만들어 감사할 점들을 메모한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꼽으라고 하면 ‘감사’를 꼽고 싶다. 어떤 상황에서도 감사 메모를 할 수 있으면 삶의 행복은 저절로 찾아온다. 그러니 너무 애쓰지 말고 감사 메모장을 작성하는 것 하나만으로 삶이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두길 바란다. 현재 어려운 시기와 답답한 시기를 지나고 있는 대한민국의 온 국민에게 감사 에너지가 전달되어 한 사람이라도 더 행복해지고 풍요로운 삶을 사는 것이 이 책을 통해서 전하고 싶은 메시지다.






​ ​ ​ ​ #감사#습관#엄남미#책소개#무병장수#수명#엔드로핀#긍정주의#행복#자아실현#뇌내혁명행운#운#자기계발#책소개#지식보다 #책 #독서 #하버드 #책추남 #북튜버 #독서모임 #독서클럽 #독서토론 #명언명구 #독서 #북코칭 #자기계발 #성장 #동기부여 #변화 #꿈 #비전 #좋은글 #책속의한구절 #책속의한문장

posted by jlmarina82